본문 바로가기

기타

투움바 뜻, 뇨끼 뜻

이탈리아의 국수인 파스타는 우리에게 이제는 국수만큼 친숙한, 어떤 이에게는 국수보다 더 친숙한 음식입니다.

파스타는 이탈리아어로 반죽을 의미하는데 재료와 면의 형태에 따라 종류가 수백 가지가 넘습니다.

이름이 특이한 파스타 두 가지만 소개해 보자면 가장 오래된 파스타 중 하나인 라자냐가 있습니다. 라자냐는 얇고 넓적한 면 사이사이에 미트 소스, 소량의 야채를 넣고 층층이 쌓고 치즈를 올린 파스타입니다. 고기가 많이 들어 있어 조금 느끼할 수도 있습니다.

라자냐 윗면
https://m.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73409&cid=42717&categoryId=42718


특이한 이름의 파스타를 하나 더 소개해 보자면 요즘 자주 보이는 '뇨끼'는 반죽에 주로 감자가 들어가 둥글게 빚은 형태의 파스타입니다. 뇨끼 파스타는 감자 때문인지 쫀득한 게 우리나라의 감자 수제비 느낌일 듯합니다.

뇨끼 뜻은 작은 덩어리를 의미하는 lump의 복수형으로 나무의 옹이를 뜻하는 '노끼오(nocchio)'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손가락 마디라는 뜻의 '노까(nocca)'에서 유래했다고도 합니다.

https://m.terms.naver.com/entry.naver?docId=2083849&cid=42717&categoryId=42718

위에서 소개드린 걸 포함해 파스타 종류가 무척 많은데 오늘 소개드릴 마지막 내용은 '투움바 파스타'의 '투움바'입니다. 투움바 파스타는 우리나라에서 아웃백 파스타로 널리 알려졌는데 투움바 뜻은 재료나 요리방법과 무관합니다. 투움바는 호주의 퀸즐랜드 주 동남부 도시 이름(터움바)일 뿐입니다. 투움바 파스타는 미국의 음식인데 호주와 무슨 사연이 있었는지..알려져 있는 건 호주의 도시에서 유래됐다는 점입니다.
 
주로 투움바 파스타는 납작하고 두꺼운 면인 페투치네에 고춧가루를 넣어 고소하면서도 매콤한 맛이 특징인 크림 파스타입니다. 투움바 파스타에는 새우가 들어가기도 하고 베이컨을 넣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파스타와 스파게티의 차이와 함께를 아시는지요? 파스타는 이탈리아의 국수 요리를 총칭하는 말이며 스파게티는 가장 대표적인 파스타 면의 종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