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야기/가상화폐 시장 뉴스, 동향

FTX 파산 사태 핵심 요약 : 루나 테라 사태보다 심각하다

세계 3대 거래소 중 하나인 FTX 파산, 사태는 테라 루나 사태보다 여파가 컸습니다. 테라 루나 사태는 시총이 높고 투자자가 많긴 했지만 하나의 코인에 한정된(물론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자산의 큰 하락을 동반했습니다) 것이었다면 FTX 파산, 뱅크런(대규모 예금인출사태)은 거래소 문제이기 때문에 더 큰 공포감과 피해가 발생합니다. 국내 암호화폐거래소 1위인 업비트가 갑자기 문을 닫는다고 생각하면 정말 아찔합니다.
https://althle.tistory.com/m/314

그것이 알고 싶다 루나 폭락 이유 핵심 정리!

그것이 알고 싶다 루나편은 최근 방송된 것 중 가장 시청률이 높았습니다. 밝혀진 것만 해도 루나 피해자가 28만명이니까요. 직장인 10명 중 4명은 코인에 투자를 한다고 했고 조승우도 유퀴즈에

althle.tistory.com

FTX는 바이낸스, 코인베이스와 함께 해외거래소 중 거래량이 많았고 거래 수수료도 적어 인기가 많았던 메이저 거래소였습니다. 소프트뱅크와 캐나다 연기금까지 투자한 곳이라면 어느 정도 가치를 지닌 거래소인지 체감하실 겁니다. 또한 FTX 창업자인 샘 뱅크먼 프리드도 올해 포브스 선정 암호화폐 억만장자 2위에도 오를 정도로 암호화폐 시장에 큰 영향력이 있는 인물이었습니다. 젊은 억만장자가 수입의 99%를 기부한다고 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저도 MEXC, 비트켓 등 다른 해외거래소에서 광고 제의도 있었지만 광고 제의도 거절하고 가입을 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FTX는 해외거래소 중에는 믿을 만한 곳이라 판단해 가입했고 NFT민팅할 때도 수수료를 아꼈고 잘 쓰던 곳이었습니다.

FTX 파산 사태로 비트코인도 2만 달러를 지키지 못하고 15k까지 갔다가 16~18k를 오가며 변동폭이 커졌습니다. 아래에서 FTX 파산 사태의 핵심을 요약해 보겠습니다.

FTX 파산 사태 : 알고리즘 코인의 허점을 이용한 폰지 사기였던 루나 테라 사건보다 심각하다

우선, 11월 2일 코인데스크가 알라메다 리서치(FTX 자매회사이자 암호화폐 트레이딩 및 투자 회사)의 6월 대차대조표에 의혹을 제기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알라메다 리서치의 자산의 대부분은 FTX토큰이고 두번째로 많은 가상자산이 솔라나(SOL)였습니다. 그리고 자산에서 FTX 토큰 담보 대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등 알라메다 리서치와 FTX의 유착 의혹이 포착되었습니다.

11월 7일, 바이낸스 ceo 자오 창펑은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FTT 토큰을 전량 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FTX 거래소에서는 은행의 주말 휴무 영향이라고 했지만 스테이블코인의 출금이 지연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11월 8일, FTX ceo 샘 뱅크먼 프리드는 FTX 자산은 문제가 없다고 밝혔으며 경쟁사인 바이낸스와 협업을 원한다고 했습니다. 이에 바이낸스 ceo 자오 창펑도 투자자를 보호하는 차원에서 FTX 유동성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FTX 인수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어렵긴 해도 잘 마무리될까 싶었던 FTX 파산 문제가 11월 9일, 바이낸스 FTX 인수 철회 결정으로 인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습니다. 바이낸스는 FTX 유동성 위기가 지원 가능 범위를 넘어서서 전염될 수 있음을 우려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FTX 파산 위기로 인해 11월 6일부터 비트코인을 비롯해 FTT, 솔라나 등 알트코인들이 조금씩 하락하다가 8, 9일 30% 이상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FTX의 유동성 위기는 FTX토큰, 솔라나를 비롯해 암호화폐 시장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바이낸스 btc 차트

11월 10일인 오늘, 알라메다 리서치를 지원하기 위해 보낸 FTX 자금 40억 달러 중 일부는 고객 예치금이라는 로이터 통신의 소식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트론 창시자 저스틴 선이 FTX 파산 위기에 나섰습니다. 결국 FTX거래소의 잘못된 운영으로 일어난 사건인데 개인 투자자의 피해가 크니 잘잘못을 따지기 전에 문제가 잘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FTX 사태 이후 세계암호화폐거래소 바이낸스의 경영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자오 창펑 ceo의 말을 첨부합니다.


요즘 경기가 좋지 않아 많이 힘드실 겁니다. 날도 추워지는데 건강 관리 잘하시고 특히 FTT, 솔라나를 비롯한 가상자산 투자자들의 피해가 회복되기를 바라며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 또 하나 논란이 되었던 루머. 엘살바도르가 FTX에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는 이야기는 소명되었습니다.

코인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