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우체국 익일특급(빠른 등기)/일반 등기 요금 및 유의사항(by 후기)

중요한 서류를 보낼 때는 일반 우편이 아닌 안전한 배송을 위해 우체국 등기로 보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취업시 보내야 할 서류라든지 매년 이맘때면 신춘문예 응모처럼 기한 내에 보내려면 빠른 등기인 익일특급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1. 우체국 익일특급 요금 : 추가 요금 1천원

등기는 일반 등기와 빠른 등기(익일특급)가 있는데 가격 차이는 1000원으로 빠른 등기(우체국 익일특급)의 경우 일반 등기보다 1000원을 더 내면 됩니다. 경험상 일반 등기도 대부분 이틀이면 배달이 완료되지만 접수 받는 분 말씀에 따르면 3~4일까지도 생각해야 해서 기한 내에 접수하는 건 1천원을 더 내더라도 익일특급(빠른 등기)을 이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우체국 익일특급 소요시간

우체국 익일특급은 익일이란 이름이 붙은 것처럼 접수한 다음 날, 하루만에 배달이 완료됩니다. 우체국 점심시간인 12~1시 전에 11시 넘어서 서류를 보낼 일이 있었는데 다음 날 오전 9시에 하루도 안 되어서 배달 완료 메시지를 받기도 했습니다.

참고로 보내실 서류의 무게를 안다면 인터넷에서 일반 등기 요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https://m.epost.go.kr/parcel/mobile/search/mwsc01002.jsp

국내/국제 우편요금 조회 | 인터넷우체국

m.epost.go.kr

참고로 A5 4~5장 정도 보내면 약 40g 정도인데 우체국 일반 등기 요금이 2500원대이고 우체국 익일특급으로 보내면 1천원 추가하여 3천원대 중반 정도합니다.


3. 우체국 익일특급/일반 등기 유의사항


우체국 익일특급이나 일반 등기 요금은 카드 결제도 가능하지만 서류 봉투 값 100원(A4 크기 이상)은 꼭 현금으로만 결제가 가능하니 동전이나 현금을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국제 우편의 경우 미리 예약하면 5% 스마트 할인을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