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야기/가상화폐 시장 뉴스, 동향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협상, 결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러시아 증시도 하루에 50% 가까이 폭락했고 2월 24일 비트코인 또한 하루만에 4800만원~4200만원, 10% 정도의 변동률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어제 러시아 우크라이나 협상 이후 비트코인이 무려 10% 이상 올라 오늘까지 5200만원대, 43k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이더리움의 상승으로 오늘은 폴리매쓰도 30%가 넘는 상승을 보였습니다. 오늘은 가상화폐 시장과 증시, 기름값 등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진 출처 : 업비트


1.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 나토+에너지 문제

 

일단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관계를 살펴봅시다. 우크라이나는 옛 소련의 국가였고 사회, 문화적으로 러시아와 무척 가까운 나라입니다. 외교부 정보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는 1980년대 고르바초프의 페레스트로이카 정책 이후 소련 중앙정부의 장악력이 약화됨에 따라 1991. 12. 1. 국민투표에 의해 독립을 최종 확정했습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의 친서방 정책(친러시아 대통령 축출, 나토 가입 등)이 마음에 안 든 러시아는 2014년에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남부 크림반도를 합병했고 2021년 말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국경 근처에서 러시아군 병력을 증강하기 시작했고 이번에 동부지역의 휴전을 위해 맺었던 2015년 평화 협정도 파기했습니다. 그리고 침공 하기 전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로부터의 지속적인 위협을 느꼈다고 했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 러시아의 유럽 확장을 견제하기 위해 맺은 동맹)가 '러시아의 국가로서의 역사적 미래'를 위협하고 있다고 비난했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푸틴 대통령의 말은 합리적이지 못하며 이면에는 다른 뜻이 숨겨져 있을 겁니다. 러시아는 핵무기 보유국이며 천연가스, 석유 등의 자원이 강점인 나라라서 자원을 무기화하려는 우려는 계속 있어 왔습니다.


2. 러시아 우크라이나 협상, 결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협상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2차 회담으로 이어집니다. 2차 회담은 조만간(3월 2일)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협상이 재개되면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침공으로부터 얻으려는 것이 어떤 것인지 밝혀질 것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가져올 결과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제2차 세계대전(1939~1945)에 이어 제3차 세계대전은 벌어지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전쟁은 나토 영역의 동쪽 경계선에서 일어나고 있어 동맹 회원국이 우크라이나 다음으로 공격 받을까 공포를 느끼고 있지만 영국, 미국 등은 우크라이나에 파병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유발 하라리 등 세계 석학들이 쓴 <초예측>이란 책에서도 전쟁은 물질 기반 경제가 작동하는 곳에서나 발생하지 중국, 한국, 일본 등 세계 주요 선진국들은 전쟁으로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훨씬 크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제 3차 세계대전은 일어날 확률이 극히 적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결과 중 예측이 가능해 보이는 것은 친환경 에너지 시대가 좀 더 빠르게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러시아 에너지에 대한 유럽의 의존도가 높아 '노르트 스트림-2AG(러시아 최대 가스기업, 러시아와 독일을 잇는 가스관 사업)'를 제재하지 않았는데 러시아가 계속 이와 같이 자원을 무기화하는 태도를 보인다면 그에 맞서는 방법은 대체 에너지, 친환경 에너지를 써 러시아의 의존도를 낮추는 것밖에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