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R : 경기방어주 식품주 관련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
HMR은 Home Meal Replacement의 약자로 가정간편식을 의미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HMR은 식품공전에서 즉석섭취, 편의식품류에 속합니다. 즉석섭취, 편의식품류는 즉석섭취식품, 신선편의식품, 즉석조리식품 3가지 식품유형으로 분류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epjE1A/btrMYTfAuou/bFoegR8UWtiRBSRQGFc49K/img.jpg)
HMR은 요즘 경기방어주인 식품주 관련 뉴스에서 자주 보입니다. 아래 뉴스들을 보면 롯데제과 HMR 매출이 15.5% 상승했고 BBQ도 허닭과 손을 잡아 HMR 경쟁력을 높인다고 합니다.
https://althle.tistory.com/m/342
경기방어주, 경기민감주란+종목 정리
경제 뉴스를 읽다 보면 경기방어주, 경기민감주를 쉽게 마주합니다. 아래에서 경기방어주, 경기민감주 뜻과 종목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종목은 코스피 종목을 예로 들겠습니다. 1. 경기방어
althle.tistory.com
![](https://blog.kakaocdn.net/dn/xQjPp/btrMWdepfDa/K6TBGtziyyCBQrQHeRtFmk/img.png)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밀키트를 포함한 HMR 국내 시장규모는 코로나 이후 4조 원까지 커졌고 1인 가구, 핵가구의 증가와 최근 식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직접 요리하기 보다 사먹는 사람이 늘고 있는 등 여러 이유로 지속적으로 성장중입니다. 참고로 HMR(가정간편식)이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면 밀키트는 손질된 재료, 양념을 넣고 직접 조리하여 조금 더 신선한 재료, 건강을 생각한 점이 특징입니다.
국, 탕, 찌개 HMR 시장에서 약 40%를 차지하여 1위를 차지한 기업은 CJ제일제당입니다. 아마 만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cj제일제당의 비비고'일 것이고 핫도그, 돈가스, 함박스테이크 등도 'cj제일제당 고메' 제품을 자주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롯데제과, 오뚜기, CU 등 여러 업체들이 HMR 시장 주도권을 둘러싸고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롯데제과의 경우 1천억 이상 투자하여 매출을 늘리는 데 성공했고 오뚜기의 경우 컵밥, 죽에 이어 비건, 사찰음식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LFT5K/btrM0n1KNHm/XCKTvufprhgXuHL6qP5i20/img.png)
또한 포켓몬빵, 씨유 연세빵, 뿌셔뿌셔 달고나맛 등 간식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cu 에서도 9월에 반찬 전문 브랜드 '반찬한끼'를 론칭했습니다. 젓갈 3종을 시작으로 계란찜, 멸치볶음, 마늘쫑볶음, 명태회무침 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포켓cu 어플을 통해 HMR 전용관(간편한끼)을 신설한다고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hmgHW/btrM0nAsq5W/3FvkH1MerA0QVoXKZPpmxK/img.png)
최근 HMR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걸 보면 경기방어주였던 식품주들이 성장주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