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야기/차트 분석 기초

MACD 보는 법(MACD 매매법 예시 : 엑시인피니티)

알뜰살뜰히! 2021. 8. 13. 11:22

보조지표에는 RSI, 스토캐스틱, MACD, OBV 등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RSI와 스토캐스틱은 단기지표로, MACD는 장기지표로 쓰입니다. 보조지표 중 신뢰성이 꽤 높아 많이 쓰는 것이 오늘 소개드릴 MACD입니다. MACD가 아무래도 이동평균선과 관련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래 비트코인 차트를 보시면 이동평균선의 모습이 아래 MACD 지표와 흡사한 모양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업비트

이동평균선 매매기법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인데 주가보다 이동평균선이 뒤늦게 움직여 추세 전환 신호가 늦게 나타나는 한계가 있습니다.

https://althle.tistory.com/m/165

이동평균선 매매기법 및 예시

이평선이라고도 불리는 이동평균선은 일정기간 동안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으로 추세의 변화, 시장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이동평균선 매매는 주식, 코인 등에서 가장 널리 사용

althle.tistory.com


이를 조금이나마 보완할 수 있는 것이 바로 MACD입니다.


1. MACD란

MACD는 1970년대 제럴드 아펠이 만든 오실레이터 지표입니다.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 이동평균수렴·확산지수)란 이동평균선들의 차이를 매매에 활용하는 지표입니다.

MACD= 단기 지수이동평균-장기 지수이동평균

예전에 이동평균선 매매기법에 대한 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이동평균선은 한없이 가까워지지도 멀어지지도 않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와 단기 이동평균선이 멀어져 있으면 가까워지기 마련이고 가까워지면 멀어지기 마련입니다. MACD 설정은 기본값이 12, 26일입니다.

2. MACD 매매법

MACD 지표는 MACD 선과 시그널선, 히스토그램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먼저 MACD선이 시그널선 위에 있으면(골든크로스) 매수, 아래에 있으면(데드크로스) 매도하기 좋은 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MACD선과 시그널선이 교차하면 추세가 반전의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히스토그램은 MACD선과 시그널선의 차이를 막대그래프로 표시한 것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파란색으로 제가 그은 중심선 위에는 양의 막대그래프가 그려지고 아래에는 음의 막대그래프가 그려집니다. 음에서 양으로 전환하면 상승 추세로 전환된 걸로 보며 양에서 음으로 전환하면 하향 추세로 전환한 걸로 봅니다.

사진 출처 : 업비트
3. MACD 매매법 예시 : 엑시인피니티

최근 한 달 사이에 30배 가까이 오른 엑시인피니티는 코인베이스 상장 호재까지 더해 거래대금이 3조가 되기도 했습니다. 엑시인피니티를 예로 들어 MACD 매매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분홍색 MACD선이 노란색 시그널선을 위로 돌파하면서(첫번째 매수 타이밍) 가격이 올랐고 아래로 돌파하니(매도 타이밍) 가격이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다시 MACD선이 시그널선을 위로 돌파하니(두번째 매수 타이밍) 가격이 다시 올랐습니다.

사진 출처 : 업비트

지금까지 MACD 지표에 대해 설명드렸으나 MACD 지표가 항상 맞는 것은 아니니 다른 지표와 함께 사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