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사는 법/시세/전망
이더리움(ETH)는 2014년에 비탈릭 부테린이 만든 가상화폐로 5월에 접어들면서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기준으로 400만원을 훌쩍 넘었습니다. 작년 11월만 하더라도 40~60만원이었는데 몇 달 사이에 10배 가까이 올라 가상화폐의 대장인 비트코인보다 거래대금이 몰렸습니다. 이에 따라 이더리움 하드포크인 이더리움클래식 또한 전고점을 뚫고 최고가인 10만원을 달성했습니다. 2015년 이더리움의 가격은 700원대였던 걸 생각하면 가상화폐 시장이 얼마나 커졌는지 새삼 느끼게 됩니다.
1. 이더리움 사는 법
이더리움(ETH)은 국내 가상화폐거래소 빗썸, 코인원, 업비트 등에서 쉽게 사실 수 있는데 거래 수수료가 가장 적고 앱이 잘 구동되는 것은 두나무 업비트입니다. 두나무 업비트는 뉴욕증권거래소 상장도 추진하고 있어 비교적 안전한 거래소입니다. 많은 금액을 거래하신다면 빗썸에서 수수료 쿠폰을 통해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제가 써 보기로는 사실 업비트만큼 편리한 곳이 없는 것 같습니다.
우선, 업비트에서 이더리움을 사시려면 케이뱅크 입출금 계좌를 갖고 계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업비트 어플에서 '입출금-원화-입금하기'로 가셔서 투자금을 입금하시고 카카오톡 인증을 하면 몇 분 내로 투자금이 입금됩니다.
마지막으로, 원하는 가격을 설정하셔서 이더리움을 매수하시면 됩니다. 지정가 매수가 예약 매수보다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2. 이더리움 시세
2018년 1월 업비트 기준으로 2437000원이 최고가였는데 2021년 4월부터 계속 신고가를 달성하여 오늘 기준으로 어제 신고가 4527000원을 달성했습니다. 어제 신고가를 달성한 이더리움은 오늘도 400만원 대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일차트를 보셔도 5월 들어 지속적으로 가격이 우상향한 것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월차트에서는 음봉 없이 8개월째 양봉으로 마감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이더리움 관련 코인
이더리움 관련 코인으로는 이더리움클래식 이외에도 분산화거래소, 스마트컨트랙 테마에서 여러 개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분산화거래소 테마에서는 웨이브, 오미세고, 제로엑스, 코모도가 있고 스마트컨트랙 테마에서는 체인링크, 비체인, 스텔라루멘, 네오, 이오스, 테조스 등이 있습니다. 이더리움, 이더리움클래식이 급등하면서 체인링크, 이오스도 함께 며칠 전보다 많이 올랐습니다.
또한 유니스왑, 신세틱스, 체인링크 등 디파이의 대부분이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4. 이더리움 전망
21년 4월 27일, 유럽투자은행(EIB)은 이더리움(ETH) 퍼블릭 블록체인 상에서 2년 만기 (디지털)채권을 발행했으며 바이낸스 장펑자오 CEO)는 기관투자자, 기업들이 가상자산을 지속적으로 사들이고 있고 이더리움이 가치저장 수단으로만 활용되는 비트코인에 비해 실제 쓰임이 많아 가격이 더 오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또한 유명 암호화폐 트레이더 스콧 멜커와 뉴욕 월스트리트의 투자자문사인 펀드스트랫도 이더리움이 비트코인보다 쓰임새가 더 많다며 이더리움이 올해 1만 달러까지 오를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해외 투자 전문 매체 인베스팅큐브는 '기관 매수세에 더해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디앱(DApp·탈중앙화 앱), 디파이(De-Fi·탈중앙금융) 산업의 성장세, 저금리 환경과 이더리움 2.0으로의 전환' 등으로 이더리움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세계적 미술품 경매회사 소더비가 뱅크시 작품 경매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대체불가능한토큰(NFT) 작품이 아닌 일반 작품에 암호화폐 결제를 허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이더리움의 가장 큰 문제는 가스비 문제입니다. 몇 달 전에도 가스비 문제로 에이다, 폴카닷 등이 이더리움 대체 코인이다라는 말이 나왔는데요, 이더리움 관계자들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개선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21년 7월 런던 하드포크에 적용될 EIP-1559가 그 중 하나입니다. 현재 이더리움은 사용자가 수동으로 가스비를 입력하는 데 반해 EIP-1559는 가스비가 자동으로 적용되고 네트워크 과부하가 발생하게 되면 추가 팁을 지불한다고 합니다. 이로써 불필요한 가스비가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이더리움이 단기간에 많이 올라 400만원을 지지하지 못하면 하락을 보일 수도 있지만 멀리 보아 적금식으로 조금씩 모아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