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이야기/가상화폐 시장 뉴스, 동향

업비트 유의 종목 및 영향, 전망

어제 오후 5시 30분, 퇴근 시간을 앞두고 아무런 예고도 없이 업비트에서 디지털 자산 25종을 유의 지정했습니다. 이로 인해 안 그래도 위축되어 있던 시장 상황을 공포로 몰고 갔고 비판의 목소리가 거셌습니다.
업비트 유의 지정된 코인 중에는 기술력도 좋고 바이낸스에도 상장되어 있는 코모도(KMD), 애드엑스(ADX)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많은 투자자에게 관심을 받았던 페이코인의 경우에도 유의 종목으로 지정되어 버티지 못하고 손절한 사람들은 피해가 컸을 것입니다. 그래서 페이코인을 포함해 유의 지정된 것뿐만 아니라 대다수 김치코인들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아무래도 특금법의 영향으로 추정되는데 유의라고 해도 다른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코인들은 옮길 수 있으며 유의에 대해 소명을 잘하면 풀릴 수도 있습니다.


1. 업비트 유의 페어 제거 5종(원화마켓만 거래 불가능, BTC마켓은 거래 가능)

마로(MARO), 페이코인(PCI), 옵져버(OBSR), 솔브케어(SOLVE), 퀴즈톡(QTCON)

위 5종 디지털자산은 페어 제거 곧, 원화를 통해 거래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업비트 원화마켓에서만 거래가 불가능하지 업비트 BTC마켓에서는 거래 가능합니다. 그래서인지 퀴즈톡은 이번주에 2배 이상 급상승하기도 했습니다.

2. 업비트 유의 25종

코모도(KMD), 애드엑스(ADX), 엘비알와이크레딧(LBC), 이그니스(IGNIS), 디마켓(DMT), 아인스타이늄(EMC2), 트웰브쉽스(TSHP), 람다(LAMB), 엔도르(EDR), 픽셀(PXL), 피카(PICA), 레드코인(RDD), 링엑스(RINGX), 바이트토큰(VITE), 아이텀(ITAM), 시스코인(SYS), 베이직(BASIC), 엔엑스티(NXT), 비에프토큰(BFT), 뉴클리어스비전(NCASH), 퓨전(FSN), 플리안(PI), 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RCN), 프로피(PRO), 아라곤(ANT)

사진출처 : 업비트


위 업비트 유의 25종 중 코모도, 애드엑스, 바이트토큰, 시스코인, 뉴클리어스비전, 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 아라곤 등은 바이낸스에도 상장되어 있는 코인들입니다. 하지만 나머지 코인들은 유의 해제가 되지 않으면 조금 걱정이 되는 상황입니다. 특히 피카는 올해 상장되었는데 코인원에만 상장되어 있네요.
한편, 유의 지정된 이유는 모든 코인이 같고 확실한 이유를 밝히지 않아 알 수 없으나 분명 스캠 코인이 아니라면 해제되겠죠.

너무 갑작스러운 유의 지정 소식은 안타깝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은 이 기회에 스캠 코인, 잡코인이 상폐되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분산되어 있는 거래대금이 균형 있게 나뉘어 기술력 있고 전망 좋은 코인들의 투자자들에겐 호재일 것 같습니다. 항상 신중하고 확신을 갖고 투자하시면 손실보다는 이익이 클 것입니다. 비트코인이 반등하면서 회복할 때까지는 주의하셔야 합니다.